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램언어/Summary

두뇌를 정복하는 방법

1. 천천히 하세요. 더 많이 이해를 할 수록 외울 내용은 줄어들게 마련입니다.
그냥 무작정 읽지 맙시다. 잠깐씩 쉬면서 생각을 해 봅시다. 책을 있는 질문을 보고 바로 정답으로 넘어가면 안됩니다. 누군가 다른 사람이 정말로 질문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세요. 더 깊이, 신중하게 생각할수록 더 잘 배우고 기억할 수 있습니다.

2. 연습문제를 꼭 풀어봅시다. 간단하게 메모를 하는것도 좋습니다.
연습문제는 독자들을 위해 수록한 것입니다. 그냥 답만 보고 넘어가면 다른 사람이 대신 운동을 해 주는 것을 구경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연습문제를 눈으로만 보고 넘어가면 안 됩니다. 반드시 직접 필기 도구를 들고 문제를 해결해 봅시다. 실제로 배우는 과정에서 몸을 움직이는 것이 배우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바보 같은 질문이란 없습니다."

4. 잠자리에 들기 직전에 마지막으로 책 들을 읽어보세요.
학습 과정의 일부는 ( 특히 장기 기억으로의 전이 과정) 는 책을 놓은 후에 일어납니다. 여러분의 두뇌에서 어떤 처리 과정을 처리하는데에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죠. 그런 처리 작업 중간에 다른 것이 끼어들면 새로 배운것을 잊어버릴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5. 물을 마십시다. 될 수 있으면 많이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머리가 잘 돌아가려면 물이 많이 필요합니다. 수분이 부족하면(목이 마르다는 느낌이 들면 수분이 부족한 것입니다.) 인지 기능이 저하됩니다.

6. 새로 배운 것을 소리 내어 말해 봅시다.
소리 내어 읽을 때는 두뇌에서 눈으로 읽기만 할 때와는 다른 부분이 활성화 됩니다. 뭔가를 이해하려고 하거나 나중에 더 잘 기억하고 싶다면 크게 소리를 내어 말해보세요. 다른 사람한테 설명하면 더 좋습니다. 더 빠르게 배울 수 있는데다가 책을 읽는 동안에는 몰랐던 것도 새삼 알게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7. 자신의 뇌의 반응에 귀를 기울여 봅시다.
여러분의 두뇌가 너무 힘들어하고 있지는 않은지 관심을 가져봅시다. 대강 훑어보고 있거나 방금 읽은 것을 바로 잊어버린다는 느낌이 들면 잠시 쉬는 것이 좋습니다. 일단 어느 정도 공부를 하고 나면 무조건 파고든다고 해서 더 빨리 배울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공부하는데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8. 뭔가를 느껴봅시다.
여러분의 두뇌에서 지금 공부하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고 느낄 수 있어야 합니다. 책 속에 나와 있는 이야기에 몰입해 보세요. 그리고 책에 나와 있는 사진에 직접 제목을 붙여보세요. 아무것도 느끼지 않는 것보다는 썰렁한 농담을 보고 웃기라도 하는 쪽이 낫습니다.

9. 직접 디자인해 봅시다.
여러분이 디자인하고 있는 것에 새로운 것을 적용해 보거나 기존 프로젝트를 다시 작업해 봅시다. 이 책에 나와 있는 연습문제 같은 것 외에 뭔가 경험이 될 수 있는 것이라면 뭐든지 좋습니다. 여러분에게 필요한 것은 연필과 해결해야 할 문제뿐입니다. 물론 디자인 패턴을 적용해서 해결하기 좋은 문제여야 되겠죠.




'프로그램언어 > Summa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 OOAD ] 요구사항수집  (2) 2009.03.01
log4cxx을 이용한 사용기  (0) 2008.08.19
Fonts 소개  (0) 2008.08.11
[eclipse3.4 ] C / C++ Development  (0) 2008.08.09
Building Apache log4cxx  (0) 2008.08.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