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한 어플을 통해서 시간을 보낼 수 있다는 장점이 가장 크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저의 조카들( 10살 / 12살 / 14살 / 15살 ) 이녀석들이 모이면 윷놀이를 자주하고 있습니다.
가족 모임에서 용돈을 주면 그 돈으로 편을 먹고 윷놀이를 하는 것을 보고 이녀석들 헨드폰을 던져 주면 지들끼리
잘 놀겠구나라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그래서 어플을 만들어 보기로 하였습니다.
먼저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아래 강좌에서 몇번 포스팅을 한 관계로 넘기고 실제로 코딩해야 되는 부분만
포스팅하겠습니다.
yut_0 / yut_1 이미지를 통해서 윷놀이의 엎었다 뒤집었다 하는 윷놀이 이미지 입니다.
먼저 main.xml을 수정을 해야 합니다. 먼저 텍스를 먼저 출력 후, 이미지를 덮어서 적용해보겠습니다.
main.xml 을 다음과 같이 수정합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LinearLayou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android:orientation="vertical"
android:layout_width="fill_parent"
android:layout_height="fill_parent"
>
<TextView
android:layout_width="fill_par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text="윷을 던지세요"
android:gravity="center"
android:textSize="18sp"
/>
<LinearLayou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orientation="horizontal"
android:layout_width="fill_parent">
<TextView
android:id="@+id/TextView01"
android:text="○○○○○"
android:textSize="30sp"
android:layout_weight="1"
android:layout_width="fill_parent"
android:gravity="center"
android:layout_height="40dip" />
<TextView
android:id="@+id/TextView02"
android:text="○○○○○"
android:textSize="30sp"
android:layout_weight="1"
android:layout_width="fill_parent"
android:gravity="center"
android:layout_height="40dip" />
</LinearLayout>
<LinearLayou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orientation="horizontal"
android:layout_width="fill_parent">
<TextView
android:id="@+id/TextView03"
android:text="●●●●●"
android:textSize="30sp"
android:layout_weight="1"
android:layout_width="fill_parent"
android:gravity="center"
android:layout_height="40dip"/>
<TextView
android:id="@+id/TextView04"
android:text="●●●●●"
android:textSize="30sp"
android:layout_weight="1"
android:layout_width="fill_parent"
android:gravity="center"
android:layout_height="40dip"/>
</LinearLayout>
<TextView
android:id="@+id/TextView05"
android:text="결과"
android:layout_width="fill_parent"
android:textSize="18sp"
android:layout_height="60dip"
android:gravity="center"/>
<Button
android:id="@+id/Button01"
android:text="확인"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layout_gravity="center"
android:layout_width="120sp"
android:textSize="16sp"/>
</LinearLayout>
자바파일을 다음과 같이 수정합니다.
package com.game.yut; //import android.app.Activity; //import android.os.Bundle; import java.util.*; import android.app.Activity; import android.os.Bundle; import android.view.*; import android.widget.*; public class playing extends Activity { /** Called when the activity is first created. */ String tYut[] = {"○○○○○", "●●●●●"}; String Yut[] = {"윷", "도", "개", "걸", "모"}; @Override public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main); findViewById(R.id.Button01).setOnClickListener( myButtonClick ); } Button.OnClickListener myButtonClick = new Button.OnClickListener() { public void onClick( View v ) { Random rnd = new Random(); int n1 = 1 - rnd.nextInt( 10 )/6; int n2 = 1 - rnd.nextInt(10)/6; int n3 = 1 - rnd.nextInt(10)/6; int n4 = 1 - rnd.nextInt(10)/6; int n = n1 + n2 + n3 + n4; ((TextView)findViewById(R.id.TextView01)).setText(tYut[n1]); ((TextView)findViewById(R.id.TextView02)).setText(tYut[n2]); ((TextView)findViewById(R.id.TextView03)).setText(tYut[n3]); ((TextView)findViewById(R.id.TextView04)).setText(tYut[n4]); ((TextView)findViewById(R.id.TextView05)).setText(Yut[n]); } }; }
윷놀이 게임을 다음과 같이 만듭니다.
이미지를 입히는 작업을 하겠습니다. 아까 수정한 xml 을 수정합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LinearLayou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android:orientation="vertical"
android:layout_width="fill_parent"
android:layout_height="fill_parent"
>
<TextView
android:text="윷을 던지세요"
android:layout_width="fill_parent"
android:layout_height="60dip"
android:gravity="center"
android:textSize="20sp"/>
<LinearLayout
android:layout_width="fill_parent"
android:layout_height="90dip">
<ImageView
android:id="@+id/ImageView01"
android:src="@drawable/yut_0"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layout_marginLeft="20dip"
android:layout_marginRight="10dip"/>
<ImageView
android:id="@+id/ImageView02"
android:src="@drawable/yut_1"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layout_marginLeft="10dip"/>
</LinearLayout>
<LinearLayout
android:layout_width="fill_parent"
android:layout_height="90dip">
<ImageView
android:id="@+id/ImageView03"
android:src="@drawable/yut_0"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layout_marginLeft="20dip"
android:layout_marginRight="10dip"/>
<ImageView
android:id="@+id/ImageView04"
android:src="@drawable/yut_1"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layout_marginLeft="10dip"/>
</LinearLayout>
<TextView
android:id="@+id/TextView05"
android:text="결과 : "
android:layout_width="fill_parent"
android:textSize="18sp"
android:layout_height="60dip"
android:gravity="center"/>
<Button
android:id="@+id/Button01"
android:text="확인"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layout_gravity="center"
android:layout_width="120dip"
android:textSize="16sp"/>
</LinearLayout>
xml을 수정하셨다면 다음과 같이 java 파일을 수정 후, 이미지를 위 경로에 복사해서 놓습니다.
package com.game.yut;
//import android.app.Activity; //import android.os.Bundle; import java.util.*; import android.app.Activity; import android.os.Bundle; import android.view.*; import android.widget.*; public class playing extends Activity { int imgYut[] = {R.drawable.yut_0, R.drawable.yut_1}; String Yut[] = {"윷", "걸", "개", "도", "모"}; @Override public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main); findViewById(R.id.Button01).setOnClickListener(myButtonClick); } //---------------------------------------- // Button OnClickListener //---------------------------------------- Button.OnClickListener myButtonClick = new Button.OnClickListener() { public void onClick(View v) { Random rnd = new Random(); int n1 = 1 - rnd.nextInt(10) / 6; int n2 = 1 - rnd.nextInt(10) / 6; int n3 = 1 - rnd.nextInt(10) / 6; int n4 = 1 - rnd.nextInt(10) / 6; int n = n1 + n2 + n3 + n4; ((ImageView) findViewById(R.id.ImageView01)).setImageResource(imgYut[n1]); ((ImageView) findViewById(R.id.ImageView02)).setImageResource(imgYut[n2]); ((ImageView) findViewById(R.id.ImageView03)).setImageResource(imgYut[n3]); ((ImageView) findViewById(R.id.ImageView04)).setImageResource(imgYut[n4]); ((TextView) findViewById(R.id.TextView05)).setText(Yut[n]);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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